DNS Powered by DNSEver.com
글 수 40
추천 수 : 1 / 0
조회 수 : 28847
2010.03.06 (20:38:20)

제 목:[espiritu] AVANT-GARDE와 ROCK ( U.P. zer 관련자료:없음 [1464] 보낸이:소병호 (GT10 ) 1994-08-21 23:51 조회:137

 

### 다음은 1984년에 발행된 언더그라운드  파피루스  Zero에서 발췌한 글입니다.  ###

 

< AVANT-GARDE와 ROCK > 우리는 수많은 Progressive 그룹들 중에 Avant-Garde를 추구하는 그룹들을 많이 만나게 된다. Henry Cow라든지 Faust, Universe Zero 만 보아도 Rock에 Avant-Garde를 시도한 그룹이 무척 많았었 음을 쉽게 알 수 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록을 초월하여 클래식 에서 말하는 Avant-Garde Music이 Rock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아울러 살펴 보도록 하겠다. 이 글에 크게 참고가 될 Paul Griffiths의 저서 [ A Concise History Of Avant-Garde Music ] ( Oxford University Press, 1978년 )은 Debussy에서 Boulez까지 매우 광범위 하면서도 체계있게 Avant-Garde Music의 여사를 다루 었는데, 여기에서는 간략하게 그 글을 소개하는데 그치면서 Avant-Garde Rock을 이해하기 위한 하나의 참고 내용으로 삼을가 한다.


 

 Avant-Garde의 선구자들 ***

Avant-Garde Music의 역사는 Claude Debussy (1862~1918)의 Orc- hestra곡 < Prelude a l'apresmidi d'Un Faune> (목신의 오후에의 전주곡)의 플룻 멜로디로부터 시작된다. 프랑스 태생의 인상파 음 악의 창시자, 완성자인 Debussy는 새로운 음악적인 감각을 위해 대담한 화성을 사용, 인상주의라는 새로운 음악의 양식을 수립했 는데 그것이 Avant-Garde Music의 시초였다. 또한, 후기 낭만파쪽 에서 보면 Richard Strauss (독일, 1864~1949)가 작곡한 < Also Sprach Zarathustra (Op.30) >와 < Ein Heldenleben (영웅의 생 애, OP.40) >이 있다. 전자는 자유로운 자기 자신의 철학 세계를 음악화한 것이며, 후자는 자유 분방한 기법을 자유롭게 구사한 작 품이기 때문에 당시 음악 상황에 비추어 볼 때, 전위적인 작품이 었다.
그리고, Gustav Mahler (1860~1911)의 여러 심포니들은 심리학적 인 측면에서 살펴볼 때 감정적인 내면의 묘사가 강하게 드러난다.
그는 (Debussy를 제외하고) 그 시대에 가장 근대화되고 규모가 큰 악기 편성 형식을 취한 것과 거기에 성악을 첨가시킨 것만 보아도 전위 음악가로 평가될 수 있다.
그 외에도 Arnold Schoenbery (1874~1951)은 현대 음악에 있어 새로운 경지를 개척한 작곡가이며, Max Reger (1873~1916), Ferr- ccio Busoni (1866~1924), 그리고 전음계 조직속에 새로운 심포닉 스타일을 발전시켰던 Jean Sibelius (1865~1957), Ralphvaughan Williams 등이 있다.
New Harmony 시대에서 볼 때 Alexander Skryabin (1872~1915)은 원시 종교사상에 영향을 받으면서 동양의 신비주의를 추가한 작곡 가로서 Harmony의 새로운 조직에 많은 공헌을 했고, Igor Stravinsky (1882~1971)는 현대 음악에 있으서 가장 영향력을 지 닌 음악가로 새로운 사상과 연주법에 매우 비상한 관심을 가진 첨 단을 걷는 전위 음악가였다.
1913년 5월, 파리에서 개최된 Sergy Diaghilev가 이끄는 러시아 발레단의 공연 ( Debussy의 < Jeux >와 Stravinsky의 < Rite Of Spring >을 공연 )은 현대 음악이 완성되는 기초저인 기반을 오나 성하는데 크게 기여한 공연이었다. 이때부터 전위 음악의 New Rhythm, New Form의 시대가 도래하게 된다.
신고전주의 측에서 보게 되면 현대화된 고전파의 복귀를 주장했 던 Paul Hindemith가 있다. 그는 스트라빈스키와 최초로 신고전파 작업을 시도했으며 무조성과 재즈 등의 실험적 음악을 행하면서 독자적인 길을 걸었다. Maurice Ravel (1875~1937)은 고전적인 형 식과 새롭고 대담한 화성 양식을 결부시켜 리듬을 중시한 음악을 작곡했다.
지금까지 위에서 언급됐던 음악가들은 현대 전위 음악의 선구자 적인 인물들 중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던 음악가들이었는데, 그 러면 여기서부터는 전위 음악을 추진시켰던 인물들을 알아 보도록 하겠다. 화성도, 선율도, 리듬도 없고 거기에 비트까지 없는 전위 음악들은 예전의 여러 시대의 음악과는 너무나도 거리가 먼, 상상 을 못했었던 음악이지만 지금 우리 곁에 틀림없이 존재하고 있는 음악이다. (2차 세계 대전이 인간들의 미 의식을 변화 시켜버린데 도 그 원인이 있다.)

전위 음악에는 다음과 같은 조류가 있다. Karlheinz Stockhausen (1928~ ), Pierre Boulez (1925~ ), Luigi Nono (1924~ ), 등 처 럼 후기 Webern Group 속의 Serialism을 추구하는 음악가들과 Gyorgy Ligeti (1923~ )가 추구하는 음괴파, 통계음악을 차지했던 Iannis Xenakis (1922~ , 그는 최초로 컴퓨터들을 사용해서 < St- ochastic >이라는 음악을 만들었던 컴퓨터 음악의 선구자이다.) 그리고 Systemic 시대의 John Cage (1912~ ), 이렇게 4개의 부류 가 있다. 후기 Webern Group의 원조는 Olivier Messiaen으로 1949 년 Summer School의 강사로서 Darmstadt에 초청되어 여기서 그는 12음 암악 연구의 분위기 속에서 '음가와 강약의 Mode'라는 작품 을 작곡했다. Stockhausen도 1951년에 Kreuzspiel (Crossplay)에 서 이와 유사한 실험을 했으나 Webern Group으로부터 떠나려 한다 고 John Cage로부터 비난을 받기도 했다. Stockhausen의 현대 음 악사의 업적중 가장 중요한 업적은 음악을 구성하는 요소의 분석 에 있다. 그는 음고 (진동수), 음가 (지속시간), 음강 (진폭), 음 색 (고차부분음), 음원의 위치 등 5종류의 주요한 매개 변수를 설 정했으며 이러한 것들을 같은 시스템으로 통일 시켰다. 그의 이러 한 생각은 세계 최초의 전자 음악 스튜디오, 쾰른의 남서 독일 방 송국 (현재는 서독 방송)안에 있는 스튜디오에서 전자음악 제작을 했었던 당시의 경험이 크게 도움이 됐다고 생각된다. Nono는 다소 다른 전위 음악가로 Systematic의 음악을 작곡하는 작고가라는 점 에서 Stockhausen과 Boulez와 같은 계통이다. 그는 초창기에 정치

적인 성격을 지닌 작품을 썼을 때는 공장을 돌면서 연주회와 토론 회를 개최했었다. Ligeti는 쾰른의 전자 음악 스튜디오에서의 경 험으로부터 음괴의 생각에만 도착되어 있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쾰른의 전자 음악에서는 음색이 없는 정형파를 주로 소재음으로 사용했다라는 점으로 보아 음색을 풍부하게 하기 위해서 음계의 인접음을 여러개 쌓아 모아놓은 음괴를 많이 만들었으며 그는 이 러한 생각을 오케스트라에 적용 시켰다.
후기 Webern파의 음악에는 어떤 음역내에 음이 조잡할 정도로 많 이 그려져 있는데 이러한 것은 음괴를 사용해서 극복할 수 있게 되었다. (여러 전위 음악가들은 음괴를 이용하여 음괴 구조의 기 본 형태로서 효과음적인 성격을 나타내기도 한다.) Xwnakis도 Nono와 마찬가지로 정치적인 것을 호소하는 작품을 만 들었었다. 그의 결정음인 후기 Webern파의 작곡법은 비결정론적인 확률 음악을 시도했다. John Cage는 우연성을 중시하는 작곡가로 서 실험주의 음악을 이끌어 왔던 전위 음악가이다. 1940년 경부터 타악기의 여러가지 작품을 집중적으로 쓰기 시작했으며 그 이전에 는 자기 자신의 독툭한 시스템을 사용해서 작품을 만들어 왔었다.


 

 Avant-Garde Rock

지금까지 아방가르드 뮤직의 선구자들과 추진자들을 간략하게 알 아 보았는데 이번에는 이들이 아방가르드 록을 추구하는 어떠한 그룹에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다.
Cornelins Cardew는 1936년 5월 7일 영국 남서부의 Gloucestsh- ire의 Winchcombe에서 태어났다. 그는 1943년에서 1950년까지 Canterbury 대사원에서 성가대원으로 교육을 받았고, 1953년 ~1957년까지 런던의 왕립 음악원에서 피아노와 첼로와 작곡 공부 를 했다. 1957년과 1958년까지 2년동안은 장학금을 받으면서 쾰른 의 전자 음악 스튜디오에서 전자 음악을 공부했다. 그는 Stockhausen이 인간의 목소리와 전자음을 혼합하는 최초의 작품 < Gesang Der Jungling > (청년의 노래, 1955~1956)을 완성한 직후 에 전자 스튜디오로 들어 왔으며 그는 1958년~1960년 사이에 스톡 하우젠의 조수로서 Chorus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 Carre > (1959~ 1960)의 제작에 참여 했었다. 스톡하우젠에 영향을 받은 그는 그 후 (1965) 즉흥 그룹인 AMM의 멤버로서 참가했다.
그리고 스톡하우젠의 영향을 받은 또 하나의 그룹으로는 Can이 있다.
1938년 3월 24일생인 Holger Czukay는 2차 대전 후 폴란드에서 가족과 함께 서독으로 이주했다. 그의 꿈은 훌륭한 오르간 주자와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는 지휘자가 되는 것이었다. 그는 학교를 다 니면서 라디오, T.V.공장의 임시 공원으로 일하면서 Radio, T.V.
기술의 기초 지식을 습득했다. 그 후, 그는 Duisbrug와 Berlin의 음악 학교에서 공부를 했으며 그 당시 재즈에 도취되어 있었다.
(1960년에는 Nider-Leine 주의 재즈 훼스티발에 참가하여 심사위 원들을 매료 시키기도 했다.) 1968년에 역시 스톡하우젠의 제자 였던 Irmin Schmidt와 함께 Can을 결성했다.
또한, Brian Eno는 John Cage와 Terry Riely의 아방가르드 사운 드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 (그의 솔로 앨범에서 들을 수 있는 신 디사이저 연주는 전위 음악을 연상시킨다.) 그 외에도 수많은 록 그룹들이 현대 전위 음악가들의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 예외로서 앞에서도 언급했었던 Henry Cow라는 아방가르드 재즈 록 그룹은 무조와 12음과 음괴, 우연성에 의한 현대 음악, 편곡에 의한 작곡 등을 반대하고 있으며 더욱 재미있는 것은 즉흥 연주에서 말하는 '자유'뿐만 아니라 자신들이 행하고 있는 Rock 그 자체, 음악으로 부터의 음악까지 반대하고 있어 Rock의 아방가르드 그룹으로서 전 혀 손색이 없는 이색적인 주장을 하고 있다.

Tag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