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S Powered by DNSEver.com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eTc

글 수 7
마음풍경
추천 수 : 42 / 0
조회 수 : 8527
2003.07.11 (01:04:16)
ETC
ARTIST:  Gong 
COUNTRY:  Multi-National 
GENRE:  Canterbury Scene, Progressive rock, psychedelic rock, space rock, jazz fusion 
ALBUM:  Studio albums
1969: Magick Brother
1971: Camembert Electrique
1971: Continental Circus
1971: Obsolete (Dashiell Hedayat)
1973: Flying Teapot
1973: Angel's Egg
1974: You
1975: Shamal
1980: About Time (as New York Gong)
1987: A Wingful of Eyes
1989: Gong Maison (Gongmaison)
1992: Shapeshifter
1996: The Peel Sessions 1971-1974
2000: Zero to Infinity
2004: Acid Motherhood
2009: 2032

Mother Gong albums
1979: Fairy Tales
1981: Robot Woman
1982: Robot Woman 2
1986: Robot Woman 3
1988: Fish In The Sky
1990: The Owl And The Tree (with Daevid Allen)
1991: Wild Child
1993: She Made The World Magenta
1994: Eye
1994: Tree In Fish
2005: I Am Your Egg

Pierre Moerlen's Gong
1976: Gazeuse!, also known as Expresso
1978: Expresso II
1979: Downwind
1979: Time is the Key
1980: Pierre Moerlen's Gong: Live
1981: Leave It Open
1986: Breakthrough
1988: Second Wind
1998: Full Circle Live '88
2004: Pentanine 
MEMBER:   
원본출처:   

G O N G

                             (글 : 이경숙)
1960년대말 히피 관념론을 art rock에 도입했던 그들의 난해하고 복잡한 역사를 파헤친다!
나는 언제나 음악에 대해 매우 특별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개인적인 영광이나 재정적인 이유로 음악을 할 수는 없었다.
나는 사회적 변화와 대중의식의 고양에 도움을 주고 싶었다.
만약 내가 이러한 목적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더 이상 음악을 계속해야 할 이유는 없다.

안녕하세요? 여기는 행성 공입니다. 곧 여러분은 열쇠의 마법사를 만나게 될 것입니다. 그는 천사의 알과 옥타브 닥터의 신비를 말해줄 것입니다.
들리지 않아요? 저 소리? 저기 하늘을 날아 다니는 찻주전자가 보입니까?

제 2부 Angel's Egg의 스토리
마녀 요니는 그녀의 주문 때문에 너무나 냉소적이된 Zero를 보고는, 그의 차에 마법의 약을 떨어뜨린다.
Zero는 물침대 위로 쿵 떨어지고 올라가는 수면을 통해 그의 머리가 배꼽에서 나오는 것을 본다. 머리가 나오자 그는 크게 소리치는 자신의 목소리를 듣는다. 그러나 그것은 너무 먼 것 처럼 여겨진다. 그는 뒤를 돌아 봤고 그의 몸은 점점 더 작아졌다. 높이 더 높이 그의 머리는 올라갔고 성층권을 지나 바나나문을 향해 올라간다.
하늘에 있는 노란 창에서 모나리자 같은 미소를 띤 아름다운 처녀의 얼굴이 나타나 그를 유혹한다. ... 그는 천천히 바다로 뛰어든다. 그는 행성 공의 php들에게 얼마나 바나나 열반으로 알려져 있는... 만물이 영원한 환희의 상태인 제 7천국에 도착한다. 거대한 불꽃이 튀는 바퀴처럼 그의 주변에서 돌고 있는 수백만개의 행성과 별, 그리고 우주에 압도된 Zero는 노래를 부른다. '내가 보았던 모든 생명의 등불은.. 여기 내 앞에 있네...' 그는 소리의 색깔을 보고 음악의 향취를 맡으면 저절로 별의 숫자와 상징을 읽는다.
이 때 이상한 물고기가 날아 다니는 새들 뒤로 헤엄쳐 간다. 잠수함 선장이 헬리콥터 조종사에게 손을 흔들어 신호를 보내자 멀리서 Flying Teapot이 급강하한다. 아름답게 빛나는 초록빛 행성이 서서히 운행하면서 천체의 음악이 흘러 나온다...  빛나는 거대한 알 안에 천체가 있고 그 중앙에 눈이 있다. 천사의 알.
바로 그 때 Zero는 자신을 향해 똑바로 다가오는 skyship을 발견한다. 그 측면에는 Good  Ship Earthling이라고 새겨져 있다. 그 우주선에서 키를 잡고 있는 사람은 Captain Sapricorn이다.
Zero의 과거는 그를 뒤쯫아 갔고 그는 편집증이 있다. Captain Capricorn은 외계를 탐험중이다.... 그는 악마에 대한 망상 때문에 Zero의 부유하는 머리를 마음 속의 악마로 여긴다. 그래서 그는 우주선을 회전하여 지구로 방향을 잡는다.
Goodship이 떠난 후, Zero는 ... 구름위에 있는 천체 크리스탈 성을 정찰한다... 매춘부가 손님을 기다리는 광경. 그는 그녀에게 다가갔고... 그녀는 Zero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갑자기 그들은 토요일밤 프랑스바에서 매혹적인 노래에 얼이 빠진 자신들의 모습을 본다.
당신께 나의 사랑을 드립니다. 당신의 미소를 원할 뿐
당신은 잃을 것이 없답니다.
마침내 Zero는 바나나 열반에 도달한다. 그리하여 그는 행성에 착륙할 준비가 되었다.
부유하고 있는 Zero에게 연인들의 모습이 스쳐간다. 그녀는 마녀 요니인 동시에 고양이이고, 그들 모두는 달의 여신 셀레니이다. 그녀는 만물의 어머니이며 Zero는 그녀의 알이다.
97_gong-promo.jpg 행성 공으로 들어간 Zero는 플롯 셀러드를 만들고 있는 뚱보를 반견한다.
php들은 Zero에게 보이지 않는 거대한 드라곤항로 Oily way위를 Flying Teapot이 어떻게 비행하는지를 말해준다.
...마음을 통해 당신은 탄다... 이리와서 나와 함께 탑시다.
...자 보십시오... 우리가 꿈꾸어 왔던 광경을.
증오! 전쟁! 죽음!에 종말을 고한 시간을...
이제 Zero는 Octave Doctor를 만나기 위해 행성 공의 32개의 보이지 않는 사원 중 한곳으로 그를 데려갈 열쇠의 마법사를 만단다. 우선 그들은 차예식 준비를 위해 외부 사원으로 들어간다. Zero 맞은편에 찭은 한 신사가 말을 건넨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티벳의 허바더바 차회사에서 왔습니다. 차 드시겠습니까?"
그들이 차를 마신후, 열쇠의 마법사는 일곱 개의 문을 지나 내부 사원으로 Zero를 데리고 들어간다. 그 곳 중앙에 형형색색의 빛을 발산하는 천사의 알이 있고 그 내부에서 천체의 음악이 흘러 나온다. 그 천체 안에는 빛의 원추가 있고, 그 원추 안에 사랑과 지혜를 발산하며 기쁨으로 충만한 Octave Doctor의 눈이 있다.
Zero는 명상에 잠긴 Octave Doctor를 바라본다. 그 때 젊은 php가 나타나 안녕! 이라고 말한 것과과 동시에 노인 php가 행복한 표정을 지으며 Octave Doctor의 마음속으로 재 흡수된다.
열쇠의 마법사는 Radio Gnome을 통해 Zero에게 php들의 재순환에 대해 말해준다.
그 때 Octave Doctor의 눈이 Zero를 응시하자, 그는 온기와 기쁨을 느끼고, 머리 속에서 Octave Doctor의 예언을 듣는다.
"곧 너는 지구로 돌아가게 될 것이다. 얼마후 발리섬에서 매직 브러더와 미스틱 시스터와 함께 있는 너를 발견할 것이다. 그 곳에서 마음의 융합을 경험할 것이며 옥타브 닥터가 나타날 것이다. 그는 Radio Gnome 텔레파시를 통해 행성 공과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즉시 모든 사람들에게 제 3의 눈을 뜨게 해 줄 것이다. 그리하여 지구상의 모든 인간들이 자연의 법칙을 깨달을 수 있으리라. 그들은 인간이 만든 법을 잊고 평화롭게 살아갈 것이다. 자, 가라."
이제 Zero는 외부사원에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한다. 이 곳에서 php들은 지구인들을 흉내내고 있다. php들은 보이지 앟ㄴ는 몽둥이로 머리를 치고 가상의 총으로 서로를 사격한다. 그러나 Zero는 그의 마음 속에 울려퍼지는 Octave Doctor의 목소리로 사랑의 노래를 부른다. Zero의 노래를 듣고 php들은 기쁨으로 충만해 진다.
나는 육신을 떠나 / 나의 머리 속으로 날아 들어갔다.
달의 바다에 잠기어 / 나의 마음 속의 완전한 세계를 찾기 위해
나는 당신을 그 곳에 데려가고 싶다...
그것이 내가 이 노래를 부르는 까닭이며
우리들의 머리 속에서 Gong밴드의 노래가 울려퍼지는 이유이다...
이제 Zero는 돌아가야 할 시간이다. Cockpot Pixie가 Flying Teapot을 타고 나타나서 Zero를 지구로 귀한 시키겠다고 말한다. Zero는 떠나는 것이 슬펐지만 그에게 미소를 지어 보인다. Zero는 활주를 시도한다. 빛은 점점 더 강해졌고... 달은 선회한다. Zero는 소용돌이 한가운데 있다.
지구에 가까워 졌을 때, 제로는 물뿌리개를 들고 지구의 새로운 세대를 위해 생명과 지혜의 물을 뿌리며 무지개를 걸어 내려오는 사람을 본다... Cockpot Pixte가 Teapot에 신비한 고리를 연결하자 Teapot은 전기 기타와 같은 소리를 내며 선회하고 소용돌이를 일으킨다. 제로는 침대에 누워 있는 그의 몸속으로 펑소리를 내며 들어간다... 그리하여 Radio Gnome Part 2는 만약 당신이 Radio Gnome을 수신할 수 있다면 전화번호는 필요없으니 '전화 번호부를 없애라'는 노래로 막을 내린다.
지금 당신의 행성과 수신할 방법을 알고 싶어도 아무도 말해주지 않을 것이다.
모두가 그들 나름의 방식을 터득해기에...
Radio Gnome이외에 당신이 혼자일 때 / 여기 아침 식사로 천사의 알이 있습니다.

제 3부 YOU
만약 당신이 비상하기를 원한다면, 당신이 초인이 되기를 바란다면 인생의 피라밋에 상승을 시도할 수 있으리라... 가까이와서 무한대로 질주하시오.. 만약 당신이 그 케케묵은 어리석은 숫자 제로를 유독 좋아한다면 당신은 무(無)를 행하는 무(無)의 존재가 될 것이오.
당신 자신이 누구인가를 알고 싶다면 php가 말해 주리라. 기억하라. 당신은 나이고 나는 당신이다. 우리 모두 함께 aum(om : '예, 아멘의 의미로, 의식의 상태와 그 체험의 장(場)을 나타내는 언어적 상징)의 상태로 융합된다...
행성 공에서 지구로 귀환한 제로는 완전한 지고의 경지를 추구하고자 한다. 그는 Master Builder에게 묻는다... "사원은 무엇으로 지어져 있죠?" " 당신의 내면 깊은 곳에서 상상 속에 보이지 않는 사원을 지을 수 있다. "
제로의 의지와 상상력으로 만들어진 크리스탈 사원 심원에서 그는 구름위로 올라... 동질성을 추구하여 영원한 고양상태에 도달한다. 동질성에 의해 세상은 살만한 가치가 있는 훌륭한 곳이 될 것이다.
제로는 옥타브 닥터의 예언을 기억하며... 어느 곳에나 존재하는 섬으로 출발한다...
마침내 Switch Doctor는 모든 사람의 제 3의 눈에 등불을 켠다. 그것은 거대한 섬광의 순간이다. 높이 더 높이 점점 더 높이 모두 올라간다. 참을 수 없는 정점의 마지막 순간까지. 당신은 상상 속에서 모두를 융해시킨다. 그리고 예언자가 된다...
제로는 생과 사의 수레바퀴를 돌리고 있고 옥타브 닥터, php, 그리고 행성 공의 모든 등장 인물들이 당신에게 마지막 노래를 남긴다... 당신은 나이며 나는 당신이다. Gong은 하나이며 하나는 당신이다.
인간의 잠재 능력을 깨닫고 의식의 확장을 위한 관념적 두뇌 여행과 정신감응 메시지를 주 내용으로 하고 있는 R.G.I 3부작의 줄거리를 지금까지 살펴보았다. 이 3부작은 비트 사조와 히피 관념론, 반문화(counterculture) 철학을 토대로 한 Daevid Allen의 Planet Gong 철학을 담고 있다.
이 우주 철학의 출발점은 '우주적' 인간으로서 스스로 영웅이면서 동시에 우주를 포함하고 있는 제로라는 존재이다. 인간 형상을 띠고 부유하는 제로의 두뇌여행은 획일화되고 위협적인 사회 분위기에서 탈피하여 행성 공이라는 열려진 마음의 우주 공간을 도입하여 자신과 타인의 영적인 교감과 상징적 비전을 통한 의식의 혁명 즉, 제 3의 의식에로의 도달을 구체화 시키고 있다.
Daevid Allen이 이 3부작을 통해 지향한 철학은 과연 무엇일까? 그것은 아마도 증오와 전쟁, 죽음으로 위축된 이 세상을 말소하는 것이 아니라 평화와 사랑을 향한 의지와 내면적 명상을 표상으로 삼아 상호 신뢰적 인간 관계 회복을 모토로 한 동질성의 세상을 변형시키고자 하는데 있는 것이 아닐까?
작품중 제 3부 'YOU'의 마지막 장면에서 제로가 생과 사의 수레바퀴를 돌리는 것은 연속적으로 무한히 반복되는 동질성의 정점에 이르게 됨을 상징하고 있는 듯한다.
음악 면에서 R.G.I 3부작은 일렉트로닉 사운드와 사이키델릭, 그리고 재즈 록이 융합된 Gong 역사상 가장 탁월한 작품이다. 특히 여러 가지 환상적인 효과음과 익살스러운 보컬, 활력을 주는 즉흥연주가 절묘하게 어우러진 이 작품 들에서 그들의 음악성이 정점에 달했음을 느낄수 있다.
프론트 라인을 형성하고 있는 아방가르드 지향의 Didier Malherbe의 색소폰 연주는 실로 강렬하고 에너지가 넘치며, Allen의 보컬은 재치와 활기를 적재적소에 불어넣어 주고 있다.
여기에 Gilli Smyth의 마력적인 Spacewhisper, 우주적인 사운드를 들려주는 Tim Blake, 질주감을 느끼게 하는 Steve Hillage의 기타리프, 그리고 Mike Howlett의 강한 베이스 연주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듣는 것은 경이로운 경험이다.
3부작 수록곡 중 Raio  Gnome Invisible, Flying Teapot, Zero the hero and the witch's spell, Oily way, Outer Temple, Master Builder, A sprinkling of clouds, The Isle of eyerywhere등은 R.G.I 3부작이 발표될 무렵의 라이브 공연시 인기 레퍼토리 였고 당시 제작된 라이브 앨범을 들으면 이 곡들은 스튜디오 앨범보다 더 자유롭고 환상적인 스페이스 재즈 록이 끝없이 펼쳐지는 즉흥 연주로 개작되어 또 다른 즐거움을 준다.
이 당시 공연을 담은 걸작 라이브 앨범으로는 1973년 6월과 10월에 런던의 Dingwall 클럽 공연을 담은 옴니버스 앨범 "Greasy Truckers : Live at Dingwall Dance hall",  같은 해 파리의 bataclan 실황 음반 "Live in paris, Bataclan 73", 74년 영국 북부의 공업 도시 Sheffield 공연 실황 "Live at Sheffield 74", 73년 5월, 8월 파리 공연과 같은 해 9월 Edinburgh Festival, 74년 1월 BBC Live 그리고 75년 Marquee 클럽 실황을 모은 라이브 앨범 "Live ETC."를 꼽을 수 있다.

Daevid Allen과 Silli Smyth의 탈퇴
1975년 4월 Daevid Allen과 Silli Smyth는 전성기를 누리고 있는 Gong을 탈퇴한다. 당시 상황에 대해 Daevid Allen은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나는 언제나 음악에 대해 매우 특별한 생각을 가지고 있어TEk. 개인적인 영광이나 재정적인 이유로 음악을 할 수는 없었다. 나는 사회적 변화와 대중의식 고양에 도움을 주고 싶었다. 만약 내가 이러한 목적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더 이상 음악을 계속해야 할 이유는 없다. Gong이 영국에서 첫 디스트(Flying Teapot)를 발표한 후 유명해 졌을 때 많은 사람들이 특히 재력과 권세를 겸비한 전문가들이 우리에게 관심을 가졌다. 이것이 그룹을 분산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한 부류는 가능한 한 순수한 상태로 남아있기를 희망했다. 결국 우리는 바른 길을 택하기로 결정했다. 나 역시 마약을 경험했는데 그것은 환각을 일으키고 우리의 행동에 해가 되고 있다고 생각했다. 당시 우리는 많은 콘서트를 개최하였고 약물 때문에 우리는 자제력을 잃었고 부정적으로 변해갔다... 그래서 나는 Deya로 떠났다. 그 곳에서 나는 마치 나를 읽고 있는 듯한 명상을 통해 매우 강한 내면적 경험을 가졌다."
Daevid Allen의 최고 걸작 솔로 앨범 "Now is thephappiest time of your life" 발표
Gong을 떠난 후, 데이빗 알렌의 첫 작품집인 Good Morning이 76년 5월 버진 레이블에서 발매되었다. 이 앨범은 그가 Gong에서 행한 음악 스타일과는 달리 어쿠스틱한 포크 사운드와 뉴 에이지 풍의 연주가 담긴 이색작이다.
이듬해인 1977년 11월 Daevid Allen은 그의 다양한 음악 세계가 농축된 최고 걸작 솔로 앨범인 "Now is thephappiest time of your life"를 발표한다. 당시 Daevid Allen은 버진 레이블의 상업주의에 대해 회의를 느꼈기 때문에 이 앨범은 Charly 산하의 Affinity 레코드사에서 제작하였다. 이는 그의 통산 네 번째 솔로 앨범으로 국내 음악 애호가들에게 폭넓게 사랑 받은 대작이다.
이 앨범중 맥미라면 플라멩고 기타의 매혹적인 선율이 하늘에 아름답게 수를 놓은 듯 시작되는 첫 곡 Flamenco Zero와 그 접속곡 Why do we treat ourselves like we do이다. 포근한 어쿠스틱 기타와 서정적 아치를 이루는 바이올린과 타블란 연주에 실린 Daevid Allen의 보컬은 부드럽게 흘러 넘치듯 청자의 모든 감각에 마력적으로 그의 언어를 호소한다. R.G.I 3부작의 후속타라 할수 있는 이 곡은 Zero의 지구 귀환을 노래한 곡이다.
그 외에도 흥겨운 트위스트 리듬으로 전개되는 See you on the moontower, 눈물을 고이게 할만큼 진한 슬픔을 담은 기타 연주로 시작되는 Poet for sale 그리고 Daevid Allen의 아침 명상을 아름다운 음감으로 그려낸 회화적 느낌의 연주곡 I am등은 커다란 감동을 준다.

Gill Smyth의 첫 솔로 앨범 "Mother"
1978년 Gill Smyth응 데이비드알렌이 프로듀스한 첫 솔로 앨범 "Mother"를 발표하였다. 앨범 "Mother"의 작곡가로서 시인으로의 Gill Smyth의 풍부한 창작력의 세계를 느낄 수 있는 걸작 앨범으로 페미니즘(Feminism)의 시각에서 바라본 '모성'과 신화, 전설적인 동화의 세계들을 들을 수 있다.
이 앨범에서 신비롭고 환상적인 이펙트처리와 보컬은 Taliesin에서 그 절정을 이루고 있으며, 이 곡은 국내 음악 애호가들에게 폭발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곡이기도 하다. Taliesin은 Daevid Allen과 Gill Smyth의 아들 이름으로 "Mother" 앨범 표지에서 그 귀여운 모습을 볼수 있다.
Gill Smyth는 Greensleeves 테마를 배경으로 한 편의 전설적인 동화 Taliesin을 들려준다. 동화 Taliesin은 Lady Charlotte Guest가 번역한 청소년 교육 지침서 The Mabinigion에 실린 Taliesin - 아더왕과 함께 6세기에 실재한 것으로 전해지는 당대 최고의 시인 -을 개작한 것이다. 그 내용은 마녀 Caridwen을 두려워 했으나 바로 그 마녀에게 삼켜져 다시 태어난, 즉 자아가 죽음으로써 새로운 자아로 다시 탄생한 영웅 Taliesin을 모티브로 하고 있다.

더블 라이브 앨범 "Gong est mort - Vive Gong"
1977년 5월 28일 Gong의 재결합 공연이 파리 Hippodrome에서 프랑스 팬들에 의해 개최되었다. 이 공연은 전성기의 Gong을 단 하루만에 재 결성하여 R.G.I 3부작에 참가한 멤버 전원과 Gong 파생밴드가 모두 참여한다는 기획으로, 8000여명의 팬이 운집한 가운데 장장 12시간에 걸쳐 공연이 펼쳐졌다. 이 공연에서 발췌된 곡들이 Hean Karakos의 Tapioca 레이블에서 "Gong est mort - Vive Gong"이라는 타이틀로 발매되었다.
이 앨범에는 라이브 공연시 즐겨 노래하는 그들의 베스트 셀러 앨범 "Camembert Electrique"에 담긴 You can't kill me를 필두로 하여 R.G.I 3부작의 주요 곡들을 열광적인 즉흥 연주로 라이브 걸작을 들려주고 있다. 특히 스튜디오 앨범에서는 좀 길에 느껴졌던 A Sprinkling of clouds가 Tim Blake의 광란에 가까운 신디사이저 연주로 집약되어 있어 매우 흥미롭다.

Planet Gong의 "Floating Anarchy"
파리 콘서트를 계기로 Daevid Allen과 Gilli Smyth는 펑크 밴드 Here and now를 영입하여 Planet Gong을 조직한 후, 영국 및 프랑스에서 무료 콘서트를 행한다.
1977년 Planet Gong은 싱글 'Opium for the people'을 발매하였다. 이 싱글은 의약으로서가 아닌 모든 종류의 마약 상용에 일격을 가한 곡으로, Planet Gong이 시도한 최초의 펑크-히피 크로스 오버 넘버이다. 데이비드 알렌은 늘 그랬듯이 심각한 내용을 유머와 활기에 넘치는 분위기로 진행하고 있어서 그의 메시지를 더욱 성공적으로 전달하는 듯 한다.
이 당시 변모된 Gong의 사운드는 라이브 앨범 "Floating Anarchy 1977"에서 들을 수 있다. 이 앨범은 Gong의 앨범 중 가장 애착이 가는 음반이다. "Camembert Electrique"의 오프닝 트랙 Radio Gnome을 응용한 Psychological Overture에서 New age transformation try : No more sages까지 듣노라면 어느 새 책상 앞에서 꾸벅꾸벅 졸다가 잠이 확 깨던 십대 시절로 되돌아가 있는 필자를 발견한다. Come magick brother Come mystic sister Come with me now... 사람들을 하나씩 불러들이듯 마법의 spacewhisper를 읊조리는 Gilli Smyth에게 홀린 것도. Daevid Allen의 코믹한 보컬과 기타에 반하게 된 것도 바로 이 곡에서이다.
어느 라이브보다 Floating Anarchy에서 그 두 사람의 조화는 훌륭했다. 또한 이 앨범은 전에는 들을 수 없었던 Daevid Allen의 펑크 음악에로의 새로운 방향전환을 엿볼 수 있는 소중한 음반이다.

New York Gong의 결성
1978년 Daevid Allen은 Gilli Smyth와 결별하고 미국으로 건너간다.
이 혼란기에 그의 다섯 번째 솔로 앨범 "N'exitepas!"가 녹음 되었다. 이 앨범은 영국 비평가들로부터 대단한 혹평을 받았으나, 미국에서는 프리 재즈. 아트록, 블루 그라스등 여러 가지 음악이 융합된 이색작이라는 찬사를 받았다.
Daevid Allen은 "N'exitepas!"에 참가한 뉴욕의 아방가르드 펑크 밴다 Material과 함께 Now York Gong을 결성하고 1980년 앨범 "About time"을 발표한다.
그 후 데이비드 알렌은 "About time"에 사용된 베이스와 드럼 트랙을 골라 재 편집한 테잎을 토대로 하여 "The Divided alien playback band"라는 타이틀로 미국 및 캐나다에서 28회에 달하는 일련의 솔로 콘서트를 개최한다. 이것은 음악 뿐만 아니라 비디오 영상도 사용한 종합 예술로서의 공연이었다. 이 중 음악 부분 스튜디오 레코딩이 "Divied alien playbax 80"으로 발표된다.

"The Death of Rock and Other Entrances"
1981년 Daevid Allen은 부친의 임종 소식을 듣고 21년 만에 그의 고향인 호주에 귀국한다. 이듬해 그는 공연 예술가 David Tolley와 합작한 미니 앨범 "Ex : Stop / Don't"를 발표한다.
1983년과 1984년에는 과거 뉴욕 시적의 노래를 담은 두 앨범 "Alien in York"과 "The Death of Rock and Other Entrances"가 각각 Charly와 Shanghai 레이블을 통해 발매되었다.
"The Death of Rock and Other Entrances"는 데이비드 알렌의 네 번째 솔로 앨범 "Now is the happiest time of your life"에 수록되었던 어쿠스틱 기타의 명곡 Poet for sale이 피아노 반주로 실려 있어 전혀 색다른 느낌을 준다. 이 앨범은 1993년 1월에 Voiceprint에서 "The Death of Rock and Other Entrances"라는 변형된 타이틀로 재발매 되었는데 여기에는 데이비드 알렌의 미 발표곡 세 곡이 보너스 트랙으로 수록되어 있다. 특히 "Camembert Electrique"의 오프닝 트랙 Radio Gnome Concert Intro Loop와 The Switch Doctor는 시종일관 귀에 즐거움을 준다.

Mother Gong의 "Fairy Tales"
알렌이 미국으로 떠난 뒤 Smyth는 "Mother"의 홍보를 위해 Mother Gong을 결성하여 Nick Turner's Sphynx와 영국 합동 순회 공연을 가진다.
1979년 Giorgio Gomelsky의 기획하에 미국 순회 공연길에 오른 Smyth는 Harry Williamson에게 작곡을 의뢰한다. 그 결과 1980년 Mother Gong의 첫 앨범 "Fairy Tales"가 발표된다.  
"Fairy Tales"는 포크 락을 토대로 재즈와 클래시컬한 요소를 융합한 Gilli Smyth의 최대 걸작 앨범이다. "Fairy Tales"라는 타이틀이 독일의 메르헨(Merchen), 북구의 에반뛰레(Eventyre)와 같은 옛날 이야기, 민담, 신화, 전설 등 전래동화로 개작한 것을 의미하듯, 이 앨범에도 Smyth가 개작한 동화 세 편이 그녀의 나레이션으로 담겨 있다. 'Wassilissa'에서 'The Three tongues', 'The Pied piper'에 이르기까지 이 세곡은 'Taliesin'에서 느꼈던 벅찬 감동을 그대로 만끽할 수 있다.
"Fairy Tales" 발표 후, Mother Gong은 정규 밴드로서 Robert Woman 3부작에 착수한다. "Robert Woman"은 기능이 마비된 로봇 우먼 Beta를 주인공으로 평화 휴머니즘 반군군주의 등의 주제를 담은 메시지가 강한 앨범이나 음악적으로는 그전 앨범에 못 미친다.
1982년 Smyth와 Harry Williamson은 호주로 이주하였고 윌리엄슨은 멜버른에서 레코딩 엔지니어 겸 프로듀서로서 활동을 시작한다. 그 후 그는 Smyth와 음유시인 Tom이 합작한 "Living on the brink"를 비롯하여 알렌이 게스트로 참가한 "Street Poets Vol.1 and 2"등에서 그 지방 밴드와 음유시인의 음악을 소개하고 있다.

"Shamal"과  "Gazeuse"발표되다
한편 그룹쪽은 1975년 4월 데이비드 알렌이 탈퇴한 시점에서 이미 Gong의 신화는 막을 내렸다고 볼 수 있으며, 당시 데이비드 알렌은 그룹을 해산시키고자 했다.
그러나 버진 레코드사는 Gong의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여 그룹의 존속을 꾀했고 그 결과 남아있던 Gong의 멤버들은 Steve Hillage를 주축으로 공연 활동에 들어갔다. 마침 4월에 Steve Hillige는 첫 솔로 앨범 "Fish Rising"을 발표하였고, 약간의 멤버 교체를 거친 Gong은 1976년 2월 "Shamal"을 공개한다.
"Shamal"은 Pink Floyd의 드러머 Nick Mason이 제작한 앨범으로 퓨전 재즈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중 베스트 트랙이라면 귓가에 오랜 여운을 주는, 마치 동양의 혼을 담은 듯한 대나무 플롯 연주곡인 Bambooji, 베이스와 드럼의 반주위에 펼쳐지는 프리재즈 지향의 색소폰의 향연을 만낄할수 있는 Cat in Clark's shoes, 그리고 따뜻하면서도 녹아드는 플롯의 부드러움을 느낄 수 있는 Mandrake등의 연주곡을 들을 수 있다.
1975년 12월 이미 자신의 음악 전개에 자신감을 갖게 된 Steve Hillage는 Gong을 탈퇴하였으며, 그의 탈퇴로 휘청거리는 Gong을 이번에는 Pierre Moerlen이 이끌게 된다.
이제 Gong은 비브라폰을 전면에 내세운 천하무적 퓨전밴드로 완전히 탈바꿈 하였고, 기타리스트 Allan Holsworth를 영입하여 "Gazeuse"를 발표한다. "Gazeuse"는 후에 "Expresso"의 타이틀로 재발매 되었으며, 1978년 Allan Holdsworth와 Darryl way를 게스트로 "Expresso 2"가 공개된다.
그 후 Pierre Moerlen은 버진 레코드사와 계약이 끝난 1979년에 밴드명을 Pierre Moerlen's Gong으로 바꾸어 예전의 Gong과는 다른 밴드임을 명시하고 있다.

The Invisible Opera Company와 Gong Maison 결성
1983년경부터 데이비드 알렌은 호주의 남동쪽에 위히찬 뉴 사우스 웨일즈주 북부의 삼림지대에서 명상 및 음악 치료 연구에 몰두하였고, 명상에 도움을 주는 테잎들은 2032라는 타이틀로 제작하였다. 이 테잎 중 일부를 편곡하여 재편집한 것이 1991년 2월 "Seven Drones" CD로 발표되었다.
1987년 호주의 Invisible 레이블에서 데이비드 알렌의 싱글 'Trial by headline'이 500ai 발매되었다. 이 곡은 호주 국내 정치에 대한 냉소적인 풍자를 담은 가사 때문에 다른 앨범에 실리지 못하다가 1991년에서야 The Invisible Opera Company of Tibet"과 "Live at the Witchwood 1991"에 수록될 수 있었다. 그러나 Trial by headline을 포함하여 "The Invisible Opera Company of Tibet"에 수록된 거의 모든 곡들은 가볍고 파퓰러한 일렉트로닉 사운드 일색이어서, 이 앨범을 듣고 난 뒤 매우 실망스러웠다. 그래도 위안이 된 것은 앨범 안의 booklet 속에서 빙그레 웃고 있는 - 눈가에 주름은 졌지만 여전히 소년처럼 빛나는 눈동자를 간직한 Allen의 상반신 사진과 Symth의 사진 세 컷이었다.
1988년 영국으로 돌아온 데이비드 알렌은 6인조 밴드 The Invisible Opera Company와 공동체 생활을 시작하였도, 영국과 호주를 오가며 라이브 활동에 들어갔다.
그 해 5월 런던 공연 중 바이올린 주자 Graham Clark을 만나게 된 데이비드 알렌은 그를 영입하여 1989년 Gong Maison을 발족시킨다. 특이할만한 사실은 Gong Maison 멤버로 그의 오랜 음악 파트너 Didier Malherbe와 Here and Now의 베이스 주자 Keith Missile도 참가했다는 점이다. 결성 후, Gong Maison은 수년동안 탄탄한 음악성을 쌓아 드디어 1993년 프랑스의 셀룰로이드 레이블에서 "Shapeshifter"를 발표한다. 이 앨범은 R.G.I 3부작 이후 처음 등장한 스튜디오 앨범으로 3부작과 일맥상통하는 사운드를 들을 수 있다. 특이 이 앨범 녹음중에 "Camembert Electrique"를 발표할 당시의 드러머 Pip Pyle이 참가하여 한층 더 Gong다운 사운드를 음미할수 있다.

Magick Brother의 Live
한편 Gong Maison의 등장 이후부터 Daevid Allen과 Graham Clarke의 우정속에 꽃핀 음악성의 만개는 마침내 Magick Brother 밴드를 탄생시켰다. 이 두 사람에 Kangaroo Moon의 리더이며 키보드 주자인 Mark Robson을 맞이하여 트리오로 구성된 Magick Brothers 밴드는 1992년 "Live at the Witchwood 1991"을 공개하였다 이 앨범에는 Allen의 Deya시절의 명반인 "Good Morning"과 "Now is the Happiest time of your life"의 하이라이트가 Clark의 바이올린을 전면에 등장시킨 또 다른 어쿠스틱 풍의 버전으로 시도되어 새로운 감흥을 준다.

그 밖의 앨범들
1989년에 Gong의 초창기 미발표 작품들을 담은 "The Mystery and the History of the Planet Gong"이 발표되었고, 1990년 Demi Monde 레이블에서 두 장의 앨범 - "The Owl and the Tree"와 "Australia Aquaria / She"가 발매되었다. 그 중 "The Owl and the Tree"는 Mother Gong의 "Fairy Tales" 이후에 발표된 앨범중 단연코 첫 손가락에 꼽을 수작이다. 그 후 1993년 3월에 영국 노팅검 TV 실황을 담은 "Gong Live on TV 1990"이 발표되었다. 이 TV 프로는 재결합 콘서트 시리즈물이었기 때문에 Gong의 전성기 멤버가 주축이 되어 R.G.I 3부작중 하이라이트를 중심으로 공연되었다.
어느덧 Gong이 결성된 지고 꽤 오랜 세월이 흘렀다. 1994년으로 탄생 25주년을 맞이하여, 이를 축하하는 기념공연이 10월 8일과 9일에 런던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이 공연에는 Gong의 전성기(72 - 75) 멤버와 그 패밀리 밴드가 참가한다는 소식을 들었다. 이제 우리도 그들의 내한(?)을 지켜볼 수 있을 것이다. R.G.I와 3부작을 통해서.

Tag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