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S Powered by DNSEver.com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eTc

글 수 1,905
추천 수 : 6 / 0
조회 수 : 2662
2003.07.22 (20:45:27)
Ratings: 
 
ARTIST:  The Incredible String Band 
ALBUM TITLE:  Earthspan 
YEAR:  1972 
COUNTRY:  U.K 
GENRE:  Folk Rock 
LABEL:  Island 
TRACKS:  1. My Father Was a Lighthouse Keeper
2. Antoine
3. Restless Night
4. Sunday Song
5. Black Jack David
6. Banks of Sweet Italy
7. The Actor
8. Moon Hang Low
9. Sailor and the Dancer
10. Seagull 
MUSICIANS:  - Robin Williamson
- Jack Ingram
- Mike Heron
- Christina "Licorice" McKechnie
- Gerard Dott
- Malcolm Le Maistre
- Stan Schnier (Stan Lee) 
원본출처:   


사이키델릭이나 심포닉 록, 쳄버 록등의 활발한 CD화 작업에 반해 아직도 포크록 쪽은 그 실적이 미비하다. Spirogyra, Spriguns, Mellow Candle 등 몇 몇 대표적인 아티스트의 경우에만 CD화 되었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런 점에서 대부분의 앨범이 CD로 재발매된 Incredible String Band가 영국 포크록 계에서 얼마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가는 길게 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65년 Glasgow에서 Mike Heron과 Robin Williamson의 두명에 의해 결성된 듀오 그룹 Incredible String Band는 74년 해체될 때까지 14장의 앨범을 발표하는 활발한 활동을 벌였다. 그 중 특히 주목받았던 앨범이 바로 이 앨범과 바로 전 앨범 "Liquid Acrobat As Regards The Air"이다. Marquee에서는 "Liquid Acrobat As Regards The Air"를 대표 앨범으로 인정하는 듯 하지만 필자는 이 앨범에 훨씬 후한 점수를 주고 싶다. 그 이유를 지금까지 몰랐다. 그냥 듣기 좋아했던 것이다. 그런데, 알고보니 다 그럴만한 이유가 있는 것이었다. 이 앨범에 Dave Mattacks가 참여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적어도 지금까지 들어본 포크록 음악 중 최고였던 Spirogyra에서 세션으로 드럼을 맡아 주었던 Dave Mattacks, Mike Heron과 Robin Williamson은 필요할 때마다 보조멤버를 채용했는데 그의 발탁은 밴드에 있어서 거의 정식 멤버다 다름없는 역할을 했던 또 다른 보조멤버 Malcolm Lemaistre(만돌린)와 Licorice Makechnie(하프시코드, 올갠)의 채용과 함께 가장 뛰어났던 용병술로 평가받을 것이다.
이 앨범은 자켓에서 풍기는 이미지 만큼이나 주술적이고 컬트적인 분위기가 영국적인 내음을 물씬 전해 주고 있다. Amazing Blondel의 'England'만큼이나 영국적인 곡 'My Father Was A Lighthouse Keeper'와 'Restless Night'에서 Dave Mattacks 특유의 드럼연주를 즐길 수 있으며, Likky (이름과 목소리로 보아 여성임에 틀림없다.)의 고음이 일품인 침울한 분위기의 감성적인 곡 'Sunday Song'과 'Banks Of Sweet Italy'가 이 앨범을 그룹의 여타 앨범들 보다 뛰어나다고 평가하는데 이견을 달 수 없게 만들고 있다.

(글 : 맹한호) - 1972년작

Tag List